왕초보영어

텝스비법노트 텝스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학습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2019 10월 텝스 수강신청

토박이 조선인을 위한 공부방법

조선인 | 조회 33631 | 추천 59
  • 2013.11.13
  • 글꼴
  • 확대
  • 축소

 




 토박이 조선인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내년 미트준비하느라 9월부터 2달 잡고 텝스 공부했습니다. 11월부터는 미트 공부할 생각이었거든요...


원래 목표는 900을 넘기는 거였는데, 텝스 공부 더 했다간 정신이 피폐해 질 것 같아 영어는 여기서 끝내려고 합니다. 높지않은 점수로부터 시작해서 최대한 단기간에 점수를 끌어올려야했기에 혹시 저 같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단어


 


 저득점자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건 일단 단어입니다. 노랑이 책 하나도 빼놓지 마시고 처음부터 끝까지, 900점단어까지 전부다 싸그리 암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9월 딱 한달만 텝스 정규반 다녔는데, 이 때 가장 시간을 많이 할애한 부분이 노랑이 외우는 부분이었습니다. 900점 단어까지 포함하여 하루에 2일치씩 진도를 나갔습니다. 아마 2달간 텝스공부하면서 이 때가 가장 힘들었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독해나 청해는 그래도 정보가 있는 내용을 읽거나 듣는 재미라도 있고 문법은 약간 퀴즈푸는 재미라도 있는데, 단어는 그냥 꾸역꾸역 외워야 하니까요.


 


 그런데 어쩔 수 없습니다. 그냥 꾸역꾸역해야됩니다 ㅋㅋㅋ 그리고 저는 학원 스터디 말고, 학교에서 단어스터디 하나를 더 구해서 참여했습니다. 그래서 학원 스터디와 학교 스터디가 약 day7~8 정도 차이가 나게 스터디 진도를 나갔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스터디 했던 단어들을 잊어버릴만 할 때쯤 다시 복습할 수 있게 계획했습니다.


 독해시간에 박가은 선생님꼐서 단어는 최소한 5번 정도는 안녕~하고 인사(ㅋㅋ??)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 위 방법 대로 하면 한 달에 4번 정도는 돌릴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건 사실인데 이 후에 그 만큼 보답을 합니다.


 


 그리고 한달이 지나면, 이제 노랭이 책 약간 너덜해 지면서 지겨워 지기 시작합니다.


 


 책 펴놓고 한글 뜻이랑 같이 보면 아는 것 같은데, 영단어만 놓고 보면 가물가물한, 그런 애매한 암기상태가 됩니다.


 


 이 때부터는 아래와같이 공부했습니다.


 


 실강 수강하신분들은 반별게시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단어 스터디 하라고 노랑이 단어들을 각 챕터별로 abc순서로 정리해놓은 엑셀파일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이 엑셀파일에서, 각 챕터별로 영어단어만 ctrl+c, ctrl+v해서 다른 엑셀 파일에 옮깁니다. 그리고 그 옆에 칸에 한글 단어뜻을 입력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요. 그리고 다 했으면 단어를 맞게 썼는지 답을 맞춰보고, 틀렸거나 혹은 가물가물했던 단어들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다 지워버립니다.


 


 보통 한 챕터당 단어가 평균 150개 정도 있는데요. 저의 경우 이렇게 하면 비교적 쉬운 챕터는 30개 정도 단어가 남고, 어려운 챕터는 50~60개정도 단어가 남더라구요.


 하루에 4일치씩 정도 정리했습니다. 그러면서 몰랐던 단어들은 다시 외우고요.


 


 그 뒤 30일치까지 다 정리하면, 다시 남은 단어들로만 또 위에 걸 반복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각 챕터별로 보통 5~20개 정도 단어가 남더라구요. 이정도 수준이 되면, 30일치 중에서 모르는 단어는 약 300개 내외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저는 시험보기 전에 이 300개 단어 정도만 쓱 훑어보고 들어갔습니다.


 


 


2. 독해


 


 개인적으로 독해는 단어만 많이 알면 막힐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노랑이 단어만 다 알고 있어도, 해석못할 지문은 없을거에요. 모르는 단어 나와도 문맥상 충분히 유추 가능하니까요.


 다만 평소 연습하실 때, 대충 의미만 파악하고 넘어가시지 말고 우리말로 영어의 늬앙스까지 살려서 해석하려는 노력을 해보세요. 그런 사소한 차이 한 두개로 독해 전체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3. 문법


 


  정규반 문법강의 하나면 충분. 설미연썜 캄사 ㅋㅋㅋ 중요하다고 찝어주는것만 복습 제때하고 잘 암기해두면 왠만한건 다 맞춥니다.


더 파고 들라면 할 수도 있겠지만, 토박이 조선인들에게 문법 80점이면 적당한 점수라고 생각합니다. 더 하려면 시간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4. 리스닝


 


 단어랑 더불어서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한 부분이 리스닝입니다.


 일단...PART4는 나중에 얘기하도록 하고.....(사실 아직도 어려움 ㅋㅋ)


 PART 1~3 부터 얘기를 해볼까 해요.


 


 많은 분들이 PART1~3중에서 PART1이 가장 어렵다고 하시는데요.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PART2,3는 대화가 조금이라도 있어서 표현 하나 정도 놓쳐도 문맥상 스토리 파악이 가능한 반면 PART1은 한 번 들려주는 대사 딱 하나를 놓치면 문제를 푸는게 불가능하니까요.


 


 그래서 공부초반에 PART1 풀면 15개 중에 5~6개 정도 밖에 못맞추곤 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공부를 했느냐?


 많이 들어야죠. 그런데 어떻게 많이 듣느냐?


 


 이거는 비단 PART1뿐만 아니라, PART2,3에도 동시에 적용되는 내용인데요.


 


 예를 들어  제가 5번 문제를 듣다가 다른 건 다 들렸는데, 보기 b를 못들었다고 가정하면, 보기 b만 mp3로 추출해 냈습니다.


 


 저는 mp3 cutt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는데....무슨 프로그램을 사용하든지 간에 어쨌든 자기가 못 들었던 그 부분만 추출해 내서 mp3 파일로 쌓아두었습니다.. 그리고 그냥 심심할 때나 어디 돌아다닐때 그 모아둔 mp3만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5번 문제에 보기 b를 못 들어서 틀렸으면 b만 듣는게 아니라 5번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들으시더라구요. 시간 낭비입니다. 문제 한 개 다듣는 거야 몇 초 안되겠지만, 이 문제들이 쌓여있고 그리고 이걸 다시 다 듣게 된다면 엄청난 시간이 되죠.


 


 그리고 part2,3 의 경우 part1처럼 대화 한줄이 아니라 어느정도 스토리가 있는 대화로 되어 있는데요. 만약 문제 13번이 아래와 같다고 생각해 볼게요.


 


  W: where are you going?


  M: I'm going to hopital


  W: bye


 


 그런데, 위 대화중에서 남자가 I'm going to hopital 라고 하는 부분을 못 들었다고 해볼게요. 그런데, 우리가 정상적인 대화능력을 지닌 인간인 이상, 설령 I'm going to hopital는 못들었다 하더라도, where are you going?과 bye를 통해 남자와 여자의 대화의 주제는 뭔가 장소에 관련되어 있다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유추를 통해서 문제를 풀게됩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I'm going to hopital만 듣지 않고 전체 지문을 다 듣게되면, 다시 들을 때도 역시나 우리가 몰랐던  I'm going to hopital에 집중해서 듣는게 아니라, 다른 대화를 통해 상황을 유추하는 방식으로 대화를 듣고 문제를 풀게됩니다.


 


 즉 정확한 청해가 불가능해지는거고,  I'm going to hopital은 여전히 잘 모르는 채로 남아있을 수 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청해를 잘한다는 건 어떤 표현을 정확하게 들을 수 있다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듣기 위해서는 주변 대화상황에 의해 해당 표현을 유추하기보다는, 그냥 그 표현 그대로 바로 알아 들을 수 있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르는 표현이 나오면 문제를 다 듣지 마시고, 내가 몰랐던 것만 추출해 내서 듣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빨갱이 LC책이랑, 해커스 실전 1200제 전부 다 듣고 모르는 거 추출해서 반복하니까 part 1,2,3은 거의 다 들렸습니다.


 


 


 


 PART4의 경우 솔직히 저도 아직 잘 못하는데, PART 1,2,3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연습하다보면 PART4도 어느정도까지는 자연스럽게 따라 올라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다음부터가 문제인데, 우리가 독해할 때 복합구문이라고 하나요? 정확한 문법적 명칭이 잘 샏각이 안나는데....


 


 I ate an apple which was buautiful. 같이 which 나 that같이 문장을 서로 연결해서 수식해주는 구문이 나올경우 


  I ate an apple /which was buautiful


 요렇게 수식 받는 부분이랑 수식하느 부분이랑 따로 분리해서 해석을 하라고 배웁니다.


 


그런데 PART4도 비슷해서, 장문의 리스닝을 들을 때, 머릿속으로 수식 받는 부분/ 수식하는 부분을


 


   분리 -> 해석 -> 다시 재조합


 


하는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아마 단어는 다 들리는데 바로바로 청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위 과정이 미흡해서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PART4 청해시 단어가 안들리는 건 기본적인 단어 암기가 제대로 안되어 있다는 뜻이구요.


 


 


 또한 요즘 텝스 PART4 난이도랑, 일반 문제집 난이도랑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약간은 어렵게 공부해줄 필요가 있는데, 저의 경우 아리랑tv에서 뉴스를 듣고 딕테이션 합니다.


 


 아리랑tv의 경우 우리나라 사건을 다루기 때문에 bbc 같은 해외 뉴스에 비해서 내용이 친숙하고, 사용하는 단어의 난이도도 비교적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훨씬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뉴스의 스크립트도 완벽하게 제공되어서 공부하기 편하구요. 즉, 텝스 part4 난이도 < 아리랑tv <<< BBC 뉴스 정도라서, 청해 대비하기에는 가장 적절한 듯 싶습니다.


 


 


 


 쓸데 없이 글이 길어져서 쓰는 제가 지겨워 지려하네요. ㅋㅋㅋㅋ 급히 글을 끝내면서.......


 


 토박이 조선인 분들 모두 고득점 하시길 기원합니다!


 


 아, 그리고 지난 두 달간 텝스 공부시간은, 하루에 대략 12시간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쉬는 시간 밥먹는 시간 이동시간 그런거 제외하구요.


 청해는 약 5시간, 단어는 3시간, idiom 암기 1시간 문법 2시간, 독해 1시간 정도였던 것 같네요.


 


 


 


 


 


 


 

텝스 리스닝 MP3 무료배포
313개(1/16페이지)
텝스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공지 [텝스 베스트셀러 장악] 11년 연속 베스트셀러 1위 해커스 ★ 해토지기 474  
공지 [필수보카+가이드북 무료] 1위 해커스 뉴텝스교재로 고득점 완성 사진 [13] 베스트셀러 18391  
Best 텝스 독해의 놀라운 히든키-70점상승 [15] 텝스암말기 33051  
Best 토박이 조선인을 위한 공부방법 [21] 조선인 33632  
Best [청해] 텝스 청해와 독해 간단한 팁 [15] 900 8286  
311 [문법] [TEPS 문법 뽀개기] 첫 번째 뽀개기, TEPS Grammar 어떻게... [3] TEPS뽀개기 428
310 [뉴텝스 교재제공 패스] 텝스인강 무제한 수강 + 레벨별 텝스교재까지! 사진 해토지기 404
309 텝스 독해의 놀라운 히든키-70점상승 [15] 텝스암말기 33051
>> 토박이 조선인을 위한 공부방법 [21] 조선인 33632
307 텝스는 HP가 높아야하는 시험인듯합니다. [8] 유후 13920
306 정규 오전 주말반 수업♥ [8] 도니 6829
305 텝스, 칼럼으로 정복하자!! [10] 똑똑이 10810
304 텝스 초보를 위한 텝스 기본 상식 [15] 텝스초보 18802
303 텝스 독해 도치구문 정복! [11] 호떡 10756
302 텝스시험 필수 준비물! [20] 텝스마스터 15212
301 텝스 독해 파트별 공략법! [15] 도캐 14793
300 텝스 초보를 위한 텝스 독해 분석! [17] 이응이 15991
299 텝스 고득점 비법? [15] 오잉 10995
298 [청해] 텝스 청해와 독해 간단한 팁 [15] 900 8286
297 텝스 독해 테크닉 30가지 - 3 - [13] 스무디 18897
296 텝스 독해 테크닉 30가지 - 2 - [10] 스무디 14545
295 [독해] 텝스 독해 테크닉 30가지 - 1 - [17] 스무디 27544
294 [기타] 낮은 ~ 보통 점수대별 텝스공부법!! [14] 잇힝 30690
293 [독해] 텝스 초,중급분들을위한 독해 공부법 [12] 물통 10435
292 [기타] 점수향상 방법 [12] 기파 7653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텝스단어, 뉴텝스공부,텝스독학, 뉴텝스환산,뉴텝스인강,뉴텝스,텝스공부법, 텝스문법, 뉴텝스교재,텝스유형, 뉴텝스MP3

왜 해커스 빡센 스터디에 열광할까

풀서비스_상시용

2019 10월 텝스 수강신청텝스단어, 뉴텝스공부,텝스독학, 뉴텝스환산,뉴텝스인강,뉴텝스,텝스공부법, 텝스문법, 텝스문제집,텝스유형, 텝스점수보장 프리패스